Stationery Review/Lead

국산 샤프심 3가지. 그 성능은?

랄라라... 2008. 12. 25. 19:00

저는 초등학교 한 5학년때 즈음에 샤프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주로 연필을 사용하고 있었죠.
샤프사달라고하면 엄마가 건방지다, 아니면 필기체 이상해진다는 이유로 사주지 않았습니다.
뭐 5학년때 제도천으로 처음 샤프를 사용하게 되었지만요......
요즈음은 학교에선 샤프는 필수상품이기도 합니다.
이글을 읽는분들도 다들 샤프 하나씩은 쓰고 계시겠죠......
일반 분들은 일제샤프심이나 독일제 샤프심은 잘 안쓰십니다.
대신 국산샤프심을 주로 사용하시죠. 솔직히 싸다는 점에서 주로 사용하시는듯 합니다만,,,,
세라믹XQ 같은 샤프심은 매우 저급이어서 사용하기엔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싸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국산샤프심 3가지를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 나오는 샤프심들은 전에 샤프연구소에 올렸던 샤프심 1개입당 가격이란 글에서 소개된
3가지 샤프심을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1. 한국 빠이롯드 포리-X 샤프심.

이 샤프심은 필기구 커뮤니티에서 한빠하면 바로 나오는, 흔히들 '노랭이 샤프심' 이라고 하는
포리-X 샤프심 입니다.
정가 1000원에 12개입이란 가격은 다소 비쌀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돈으로 그냥 과자를 먹는걸 추천합니다....... 그럼 장/단점을 말해드리겠습니다.

장점: 일단 로고에도 볼 수 있듯이 슈퍼샤프심이란게 눈에 띠고 있습니다. 슈퍼샤프심 답게 샤프심의 강도가 매우 좋습니다. 일제 샤프심 거의 비슷한 수준의 강도죠... 그렇다고 하이폴리머 100 이나 120같은 수준의 강도는 아닙니다.
 
단점: 네.... 장점 저거 하나입니다. 기대하신 분들께 약간의 죄송스러운 말을 건네드리.....(기대한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더럽게 비싸기만 합니다. 과연 저게 1000원이라는 가격을 매길 정도인가가 궁굼해지기도 합니다.
첫번째로 종이의 재질에 따라 샤프심의 성능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교과서 같은 코팅처리가 되어있는 종이에는 HB답게 나오면서 심마모량도 훌륭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노트같은 종이에는 거의 2B수준의 진하기와 심마모량을 보여줍니다.


결론 : 돈이 널널하다면 사라.



2. 모나미 그리픽스.

모나미 그리픽스는 한 올해 여름쯤에 알게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PNP의 그리픽스 샤프 리뷰를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뭐 그때에는 국산을 별로 반가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게 뭐가 좋겠어???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여튼 올해 여름에 저보다 만년필에 대해서는 실력이 수준급인 친구가 그리픽스 샤프심을 들고오더라고요...
그러면서 한국산 하이폴리머라고 저에게 한번 소개했던적이 있었습니다.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지만, 친구의 말에 솔깃해서 한번 구입을 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구형은 60mm 에 24개입 이지만 요즘은 70mm에 30개입들어있습니다. 가격은 300원으로 부담되지 않는 가격입니다.

장점: 처음 사용시에 너무 좋았습니다. 일제샤프심에 못지않는 품질이었죠.... (외제보단 몇 단계 떨어지는게 사실)
HB다운 진하기와 심마모량도 많은 정도도 아닌 정당했고, 강도도 매우 좋았습니다.
세라믹XQ와 같은 가격이지만 성능은 하늘과 땅 차이였습니다.

단점: 강도가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좀 떨어지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리픽스 샤프심에선 따질거라곤 강도에서 밖에 없는듯 합니다. 좀 세게쥐어도 안부러져서 이거좋다고 하는순간 부러지면서 난감하게 만드는 샤프심입니다.


결론: 세라믹을 쓰던자여 그리픽스로 바꾸어라.


3. 동아 세라믹 골드.

세라믹 골드에 대해서는 알고있던 샤프심이기도 했습니다.
중2때 얘기인것 같네요... B,2B를 구입했던 기억이 나기도 합니다.
본격적으로 사용한 계기는 올해 초에 그라나도님의 게시글중 학기초에 좋은 필기구 추천글에서 봤습니다.
샤프심에서 세라믹골드가 당당히 있더군요....
뭐 안써본지도 1년가까이 되서 한번 구입해서 써보기로 했습니다.


장점: 이 녀석은 70mm 에 40개입입니다. 상당히 샤프심 개입수가 넉넉하여서 오래사용할수 있습니다.
강도도 꽤 좋았습니다. 고강도라지만 강도는 그리픽스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필기감에서도 어느정도의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매우 부드럽게 써지더군요... 맘에 들었습니다.

단점: 이녀석 역시 심마모량이 엄청납니다. 그리도 HB가 B처럼 나오는 문제는 여전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단점을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쓸만한 샤프심입니다.

결론: XQ세라믹의 강도에 질린 사람을 위한 샤프심. XQ사용자에게 거부감이 없이 사용할수 있다.


이것으로 티스토리 첫 글을 쓰고 게임을 하려는 저였습니다....

'Stationery Review > Le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ntel HI-POLYMER FOR PRO  (4) 2012.06.25
STAEDTLER Mars micro carbon 255  (2) 2011.11.06
DRAFIX 샤프심.  (6) 2011.10.17
동아 XQ GOLD 1000 샤프심  (2) 2010.07.16
Pentel Hi-polymer SUPER  (6) 2010.03.01
LYRA orlow-techno 컬러 홀더심  (6) 2010.02.09
Uni의 신상품. 나노다이아 샤프심.  (2) 2009.05.06
[Ralrara`s] 고강도 시리즈 2가지. 성능비교  (0) 2009.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