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구 지식

5세대 잉크란 무엇인가?

랄라라... 2011. 1. 7. 18:30

08년 제트스트림과 FX speed를 시작으로 제브라의 짐니스틱 그리고
2010년 발매된 스라리.
이 모든 제품의 공톰점은 바로 5세대 잉크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5세대잉크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적기때문에
이 5세대 잉크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일단 Uni-ball, 모나미, 제브라에서 각각 나오는 5세대 잉크들은 제각기 제작법도 다르기 때문에
이 세 회사의 5세대 잉크를 따로따로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이 세 회사 잉크가 제작과정이나 이런면이 달라도 다 같은 5세대잉크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간단히 말해 파카에서 만든 만년필 잉크나 위터맨에서 만든 잉크나 제작방법은 달라도 만년필잉크라 부르는것 처럼요.

1. Uni-ball의 제트스트림에 사용되는 저점도 잉크.


Uni-ball에서 생산되는 5세대잉크펜은 제트스트림입니다. 
출시당시부터 지금까지도 사람들이 부드러운펜하면 바로 떠올리고 일상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5세대 잉크 펜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일단 제트스트림의 5세대잉크의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
  • 저점도 잉크
  • 윤활성을 높인 잉크
  • 잉크 마름이 매우 빠른 발군의 속건성 잉크
  • 필기시의 마찰계수를 반으로 줄임.
  • 침투성과 휘발성이 높은 용제를 사용

점도를 낮추고 윤활성을 높여주어 필기시의 볼과 잉크와의 마찰계수를 상당히 줄여서
필기시 엄청난 부드러움을 선사해주는 잉크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잉크 마름도 매우 빠르기 때문에 교과서와 같은 코팅지에서도 필기후 몇초만 지나면 바로 말라버리기 때문에 종래의 유성잉크에서의 늦은 마름에 의한 번짐현상의 걱정이 사라졌다고 할수있습니다.

휘발성이 높은점이 위에서 말한 빠른 잉크마름의 설명이 될수있으며, 침투성이 높기 때문에
종이에 잉크가 잘 스며들어서 기존 유성볼펜에 비해서 매우 부드러운 필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잉크에 안료와 새로운색재 배합하여 종래의 유성잉크에 비해서 2배의 색밀도를 보여줍니다.

 제트스트림에서는 점도낮은 5세대잉크를 위해 펜에 특별한 장치를 해놓았습니다.




2. 모나미의 Formula 5 잉크.


모나미에서 생산되는 5세대 잉크펜은 FX speed, FX speed RT, FX ZETA의
3가지 펜이 있습니다.

모나미에서 개발한 5세대잉크는 Formula5TM기술로 제작됩니다.
그래서 FX ZETA에 F5로고는 이 Formula5의 약자라고 할수있습니다.

Formula5 잉크의 특성입니다.
  • 기존 볼펜보다 잉크의 점성을 10배 낮춤.
  • Formula5TM 기술적용으로 고속필기시에도 끊김이 없음.
  • 빠른침투성으로 건조시간을 최소화.
  • 초 저점도 잉크기술로 윤활성을 강화하여 적은 힘으로도 필기색상이 2배이상 진함.
  • 고급 특수색재 사용으로 기존잉크보다 2배이상 진하고 선명함.


특성을 보면 Uni-ball의 제트스트림에 사용된 잉크과 비슷합니다.

기존 볼펜에 비해 점성을 10배 낮추어 기존 유성잉크의 높은 점성으로 인한 부드럽지 못한 필기감에 비해
매우 부드러운 필기감을 자랑합니다.

Formula5TM 기술을 적용하여 고속필기시 끊김현상이 없습니다.

빠른 침투성으로 종이에 빠르게 침투하여 건조시간을 최소화했습니다.
F5 잉크 역시 종이에 쓰고 마르는 시간이 매우 빠릅니다.

초 저점도 잉크기술로 잉크의 흐름이 일반 유성볼펜에 비해서 매우 좋기 때문에 적은 힘을줘도
잉크흐름이 좋습니다.

고급 특수색재를 사용하여 기존잉크에 비해 2배이상 진하고 선명합니다.


모나미의 F5 잉크는 처음 출시된 08년과 FX ZETA출시인 2010년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잉크가 08년에 비해서 상당히 진해졌으며, 잉크 흐름도 매우 좋아져서 제트스트림등과 같은
일제 5세대 잉크 펜과 성능이 맞먹을정도로 좋아졌습니다.
08년 FX speed RT를 예로들어 잉크필기시 속건성면에서는 빠른 건조를 보여주었으나, 잉크의 진함, 부드러움, 잉크흐름면에서 제트스트림에 비해 좋지 못하였기 때문에 당시에는 제트스트림이 더 좋은 평을 받았었지만 현재
FX ZETA는 이전에 비해서 잉크품질이 상당히 좋아져서 제트스트림과 나란하다고 할수있습니다.

3. 제브라의 Emulsion Ink.

에멀젼잉크는 종래의 제트스트림에 사용된 잉크와 F5 잉크와의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제트스트림과 F5 잉크가 물 안에 기름방울을 분산시키는 수중유적형인데 반해,
에멀젼잉크는 유중수적형으로 제작되는 잉크입니다.
수중유적형에 비해 잉크제작방식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이 에멀젼잉크의 개발은 5년이란 시간이 걸렸습니다.

현재 에멀젼잉크는 제브라의 스라리에 사용되고있습니다.
에멀젼 잉크의 특징은 따로 적지않고 스라리 블로그에 적혀있는 글을 가져왔습니다.



유성의 안정된 느낌과 젤(수성)의 경쾌함을 겸비한 잉크로,

지금까지 느낄 수 없었던 부드러운 필기감과 선명하고 진한 필기선을 실현한 획기적인 잉크의 볼펜입니다.
글을 쓰기 시작하면 놀라울 정도의 부드러운 필기감에 자꾸만 쓰고 싶어질 것입니다.
또, 글씨를 빨리 써도 깨끗하게 쓸 수 있고,0.5mm의 작은 글자도 부드럽게 쓸 수 있습니다.
필기 중에 펜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일이 없어 집중력도 향상될 것입니다. 

 
에멀젼잉크역시 상당한 부드러움, 진하고 끊김없는 필기선등 이전에 있던 5세대잉크와 특성이 거의 비슷합니다.
제작기술이 종래의 5세대잉크펜과는 다르다는것이 특징입니다.


기존의 유성볼펜과 중성볼펜의 장점만을 섞어만든 이 5세대잉크는 볼펜의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고있습니다.
종래의 볼펜에서 맛보지 못한 부드러움, 진함, 필기감은 사람들을 이 5세대잉크만의 매력에 빠지게 만들고있습니다. 미래에 가면 이 5세대잉크펜의 수가 상당히 다양해질거라는 예측을 해봅니다.

이 글을 읽으신분께서 5세대잉크에 대해서 잘 알으셨다면 저는 기쁩니다.
혹 잘못된 부분같은게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로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세요.

사진등의 자료출처 : Uni-ball 한국웹사이트, 스라리 공식블로그, 모나미 홈페이지, 모나미 1:1 질문답변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