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Ralrara


KUM. 어디서 들어본 적도 있고 들어본적도 없는 우리에게는 그렇게 잘 알려진 회사는 아니다.
KUM은 1919년에 설립된 독일의 연필깎이제조 회사이다. (공홈 : www.kum.net)
외국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회사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독일제 연깎이라고 하면
아이젠이 대부분의 문구점에 들어와있는 상황이다.
KUM 같은 경우에는 주로 알파문구쪽에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내가 보기에는 연필깎이의 명품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정도의 품질을 지니고 있는 회사이다.

KUM 연필깎이 중에선 롱포인트 제품군은 약간 특이하게 깎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가격도 상당히 나가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연깎이다.


우리나라에는 심연기 + 일반연필을 깎을 수 있는 롱포인트 연필깎이가 수입되고 있다.
오토매틱이라서 자동적으로 깎이는건 아니다.

일단 디자인에서 부터 뭔가 멋지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 왜 6천원이나 하는 고가의 연깎일까.
칼날이 상당히 많은것에서 가격이 높아지는건 아니다.


칼날에서부터 타 회사와는 비교도 안되는 품질의 KUM.
그럼 쿰의 칼날은 얼마나 좋길래 이 난리일까??
신한커머스의 설명을 보자.

1.KUM 연필깍기의 장점
 1.1 단단한 칼날
 •돌을 절단할 정도의 세기를 가진 초강력 철재로 만들어 만들어졌기 떄문에 여러 연필종류를 깔끔하게 깍을 수있습니다. Kum 연필깍기에 쓰이는 칼날은 62 hrc강도로 되어있어 베어링 (55hrc) 이나 최고급 칼종류보다 강도가 셉니다.

1.2 날카로운 칼날
• 각각의 칼날은 아주 날카롭습니다. 연필깍기 휠의 펠트(가죽과 비슷한)는 자동 연필깍기과정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에 사용 됩니다. (알림: 스테인 레스는 펠트만큼 잘깎이지 않기 때문에 사용될수 없습니다.)
1.3 칼날은 완전히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연필깍기 몸통에 있는 쇄기 칼날은 Kum의 제일 저렴한 연필깍기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칼날이 조금 느슨해 진다는 것은 그 연필깍기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했다는 애기입니다. Kum의 쇄기 칼날은 타 사의 연필깍기의 리벳 칼날과 비교도 안되거 강력하며, 쇄기 칼날은 오직 고급 연필깍기에만 사용되어 지는 고급 부품입니다.
•칼날이 편편하자 않고 곡선이기 때문에 연필을 깍을대 마찰을 줄여주므로 칼날이 느슨해 지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또한 다른 제품에서는 찾아 볼수 없는 Kum만의 특징입니다.
1.4 정확한 연필 깍기를 위한 정확한 연필 위치
• 정밀한 메탈 연필깍기 몸통: 마느네슘 합금으로 된 본체, 강한 내구성은 연필을 깍을 때 연필의 정화한 위치를 잡아 줘야하므로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kum연필깍기 몸통 재료인 마그네슘는 강력한 내구성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재료입니다.  몇몇의 경쟁업체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하는데 이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너무 무르기 때문에 내구성이 떨어지고, 또한 다른 업체에서는 여러가지 금속을 녹여만든 경합금으로 제작하는데 이또한 내구성이 떨어지기떄문에 연필을 정확한 위치를 잡아주기 힘듭니다. 
• 정밀한 플라스틱 연필깍기 몸통: 정확하게 주조되어 제작됩니다.
• 연필이 깍을 때 흔들임을 줄이기 위해, 연필깍기의 구멍은 연필심만 깍일수 있도록 연필을잡아주는 파이프를 더 추가하였습니다. 연필이 돌고 있을떄, 추가된 파이프는 연필 밖깥쪽을 잡아주므로, 연필심을 더욱 표족하게 깍을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이 연필이 흔들린다면, 나무보다 연필 심이 더욱 깍일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주의하지 않으면 연필심이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1.5연필은 돌아가기 쉽습니다.
•연필깍기의 칼날은 평평하지 않고 굴곡져있기떄문에 연필이 깎일 때, 나무의 결에 맞게위 아래로 움직여서 마찰을 감소되고 연필이 더욱 쉽게 돌아가게 만듭니다. 이 모든 이유는 강철로 만든 칼날에 있습니다.
• 연필심이 마찰없이 균등하게 분쇄되는 것을 KUM의 메탈 연필깍기에서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연필들은 아주 깔끔하고 균등하게 깍입니다.
•유용한 플라스틱 연필깍기 몸통: 천연 폴리스티렌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연필이 깍일 때 쉽게 돌아 가게 하기 위하여 압박이 가해지면 살짝 움직입니다.

1.6 (KUM 제품중 #202,#S20A, #220A ) 연필심이 더욱 길어집니다.
•연필깍기의 칼날은 연필심을 더욱 길고 날카롭고 정교하게 깍게 하기 위하여 좁은 각도의세트로 되어 있어 연필을 자주 깍을 필요가 없게 합니다.

2.KUM 마지막까지 길게
2-1. 연필깍기의 칼날은 수명이 깁니다.
•강철로 만들어진 칼날은 매우 딱딱해서 보통 연필심을 깎는데 적어도 수천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3H 같은 연필심을 자주 깎는다면 때떄로 칼날을 교체하셔야 합니다.
•칼날 녹슴 방지: 강철로 만들어진 칼날은 녹슬기 쉽지만, KUM제품 칼날은 첫번쨰,칼날을갈아 내고, 둘번째 초음파 세척, 셋번쨰 기름으로 코팅을 하는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가능합니다. 단 습한 기온에 보관한다면 6개월후면 녹슬수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칼날은 연필깍기용으로 사용될만큼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될수 없습니다.
2-2. 연필깍기의 몸토의 수명 연장
• 메탈 소재의 연필깎기의 연마된 몸통: 연마된 표면은 부식을 방지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연필깍기 자체를 깨끗하게 하고 더욱 빛나느 메탈코팅으로 광을 나게 합니다. 특별한 연마 과정을 거친 KUM-INOX는 연마후 몸통을 마그네슙으로 코팅하여 아무리 습한 기온이라도 오랜 시간동안 부식을 막아줍니다.
• 천연 폴리스티렌으로 만들어 지는 모든 KUM 플라스틱 연필 깍기제품들은 재활용된 플라스틱 제품보다 잘 쪼개지거나 갈라지지 않습니다.
천연 폴리스티렌으로 만들어졌기연필깍기의 칼날은 교체 가능하기 떄문에 몇몇의Kum 제품에는 여유뷴 칼날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필용 칼날은 따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위대하도다 쿰!!!!!!

자, 그럼 이제 사용법을 알아보자.
일반연필을 깎으려고 이 연깎을 드는순간 이걸 어떻게 깎아야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깎어버리다간 큰 불상사를 일으킬수 있다.



2개의 홀. 왼쪽이 1번구멍이고 오른쪽이 2번 구멍이다.
1번 구멍 - 2번 구멍 순으로 깎으면 된다.
혹시 자신이 제대로 깎고 있나 확인하기위해 깎으면서의 연필이미지를 보여주겠다.



1번홀에 깎은 모습.
롱포인트 제품은 회전식연깎처럼 길쭉하게 깎이기 때문에 나무와 심을 따로 깎이게 한다.
1번홀에 깎으면 나무만 깎며 저렇게 심만 길쭉하게 나오게 된다.
아, 깎을때에는 칼날부분에 보이는 STOP이라고 써있고 앞이 벽까지 심이 닿게 깎자.(즉 끝까지 깎으라는 것.)



2번홀에 남은 심을 깎은 사진.
심을 깎을때에는 끝까지 잘 깎어주지 않으면 나무와 심이 따로노는 현상이 발생한다.
자연스러워 질때까지 깎자.

사람들에 따라서 이 과정이 불편할수도 있다. 이것이 롱포인트 제품의 단점.

그리고 이 제품에는 심연기까지 부착되어 있다.
2.0mm와 3.5mm 2가지 굵기를 깎을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2개의 심연기. 2개의 심연기를 하나에 압축했다.



하얀색 구멍에는 2.0mm 심을 깎을 수 있다.



빨간색 구멍에는 3.5mm 심을 깎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무리 쿰이 타 회사에 비해 오래간다고 해도 계속 깎다보면
칼날은 자연스럽게 마모되어 사용할수 없게되기 마련.
그런점을 생각해서 이 제품에는 리필용 칼날이 2개 들어있다.
아쉽지만 심연기 칼날은 없다. (KUM Omit 250 제품을 사용하는 스테들러 심연기를 구입해서 교체하는게?)

연필깎이. 기본적으로 왠만하면 아니 특별히 원하지 않으면 스테들러나 파버카스텔의
연필깎이는 추천한다. 그러나 좀더 좋은품질의 제품을 원한다면 한번 쿰 제품을 사용하는건 어떨까,
저가형 제품에도 좋은 칼날을 쓰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연필깎이가 될것이다.